잣나무 피톤치드의 과학
잣나무
잣나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나무입니다.
영어로는 Korean Pine 이고, 학명은 Pinus Koraiensis 입니다.
학명에 Korea가 표기되어 있어 실제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나무입니다.
가평, 홍천을 비롯하여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오엽송(五葉松), 송백(松柏), 신라송(新羅松)이라고도 불려집니다.
피톤치드(PHYTONCIDE)
- 피톤치드는 자기방어물질
- 피톤치드는 나무가 각종 세균, 해충, 미생물, 박테리아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위해 내어 놓는 물질을 말합니다. 선택적으로 자기에게 해로운 물질에만 작용하므로 사람이나 동물에게 좋습니다 식물이라는 뜻의 ‘phyto’ 와 죽이다라는 뜻의 ‘cide’ 가 합성된 단어입니다. 즉 침엽수가 갖는 방어 및 치료 기능이며 피톤치드는 물질 이름이 아니고 여러 효능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 주 성분은 테르펜 (Terpene)
- 주 성분은 테르펜(Terpene)이며 강력한 방향성 물질로 수십 종의 성분과 아직 밝혀지지 않은 성분이 어우러져 침엽수 특유의 향을 발산하고 효과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 숲에서 만나는 피톤치드
- 숲속에 들어가면 차분해지고 매우 상쾌한 기분을 느낍니다. 나무에서 뿜어내는 물질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쉽게 접하고 느끼는 피톤치드입니다. 아토피가 심했던 어린이가 숲에서 지내면 많이 좋아진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피톤치드 효과 때문입니다.
불면증, 집중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잣나무
피톤치드의 과학
잣나무 피톤치드는 과학입니다.
막연하게 좋은 것이 아니고 각종 논문, 실험, 시험 성적서를 통하여 잣나무 피톤치드의 효과와 우수성을 밝혀나가고 있습니다.
- 불면증 개선
- 피톤치드 주성분인 일파피넨이 뇌속의 GABA와 결합하여 수면의 양과 질을 개선해줍니다. 알파피넨 성분은 침엽수중 잣나무 피톤치드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근거 : KAIST 이창준 박사, 한국식품연구원 조승목박사 공동논문
- 스트레스 완화
- 스트레스가 생기면 혈중 코티졸(cortisol)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그런데 잣나무 피톤치드는 혈중 코티졸을 몇 분안에 무려 40-60% 가까이 줄여주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 근거 : 충북대 수의학과 논문
- 집중력 강화
- 잣나무 피톤치드의 집중력강화 효과가 과학적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울대 의대 신경과 남현우 교수가 Y 대학교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잣나무 피톤치드가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고 논문을 2008년 ‘대한신경과학회’에 발표했습니다
- 근거 : "잣나무 피톤치드가 건강한 사람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의대 신경과 남현우 교수 논문
- 항균작용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시험결과 잣나무 피톤치드 정유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캔디다균에 항균효과 있음이,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결과 대장균, 화농균, 폐렴균에 항균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고, 같은 연구원에서 시험결과 잣추출수가 대장균, 폐렴균, MRSA균에 항균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항생제 내성균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피톤치드의 항균효과는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 근거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성적서
- 탈취작용
- 항균작용이 냄새제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항균과 탈취도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 연구원 시험결과 잣나무 피톤치드 정유는 암모니아를 96% 탈취하였습니다. 냄새를 일시적으로 막는 것이 아니고 냄새자체를 중화시켜서 없애줍니다. 잣나무 피톤치드는 부작용이 없는 고급 탈취제입니다.
- 근거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성적서
- 집먼지진드기 기피
- 충북대 수의학과 지차호 교수의 실험결과 아주 낮은 잣나무 정유 농도에서도 100%에 근접하는 기피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진드기 살충제와 같은 수준의 기피효과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나 바퀴벌레는 사람이 사는 거실이나 침대매트, 이부자리에 서식하기 때문에 죽이는 것보다는 기피시키는 것이 사람 특히 유아에게 안전합니다.
- 근거 :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침엽수 정유의 기피 효과" 충북대 지차효 교수 논문
- 새집증후군 물질 제거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결과 대표적 새집증후군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에 97.1%, 피톤볼 기준으로 92.5% 제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실제 시공에서도 효과를 본 경험치가 많이 있습니다.
- 근거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성적서
- 콜레스테롤 저해, 항암, 당뇨, 통증 완화, 면역력 강화
- 잣나무 피톤치드가 최소 10%~최고 100%까지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는 뜻입니다. 항암, 당뇨, 통증 완화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잣나무 피톤치드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한 효과를 종합적으로 느끼게 되죠. 숫자로는 전부 표현할 수 없지만 느낌으로는 알 수 있습니다.
산이나 숲이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누구나 쉽게 인정하지만 현대인은 자주 산을 접하기가 어렵습니다.
잣나무 피톤치드 한 방울이 잣나무와 숲을 생활공간에 옮겨다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인체의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여줍니다.
잣나무 피톤치드 주요성분
- α-pinene
- 불면증 개선,
집중력과 운동량 증가,
항균작용
- Verbene
- 세포의 생성 및
재생 효과
- Limonene
- 피부의 막을 형성하여
윤기와 보습시간을
오래 유지
- Diphenly
sulfide - 식물성유황, 피부 트러블
이나 여드름 등에
재생력이 뛰어나고 습진,
무좀 및 아토피에 개선효과
- Bornyl
acetate - 산림욕 효과
- 3-carene
- 숲속의 향